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애드센스인데 저도 현재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입장에서 여태까지 모아온 정보를 정리도 할 겸 포스팅을 해봅니다.



 1. 구글 애드센스가 좋아하는 포스팅


 애드센스의 검토는 1차 2차로 구분되어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애드센스를 달기위해 가입신청을 하는데 사람의 힘으로는 일일이 검사해서 승인을 내주기에는 무리가 있어 프로그램을 통해서 블로그의 가능성을 판단한고 합니다. 판단의 기준은 정확히 공개되지 않아 알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경험을 통해서 작성되어진 바로는 이미지가 많은 것 보다는 1개나 2개정도, 없는게 가장 좋고 1000자 이상의 텍스트로 작성된 15개 이상 포스트, 블로그의 주제가 명확한 제목과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지는것 같습니다. 간혹 저 기준보다 부족하지만 승인되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아마 주제가 뚜렷하고 전문성이 있으면 쉽게 애드센스의 승인을 받을 수 있는것 같습니다. 또 중요한것이 문장의 마침이 "요"로 끝나는 것 보다 군인처럼 "다,나,까"로 끝나는 문장이 좋고 마침표가 붙어있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최대한 기준에 맞게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승인 후에는 원하시는 형태로 포스팅을 해도 상관이 없다고 하니 애드센스를 달고자 하시는 분들은 포스팅 하실때 이 기준에 맞게 작성하시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 반응형 스킨에는 '자동 모바일웹 전환'을 꺼라. 


 이 포스팅을 하는 목적이 이것 입니다. 2단형 스킨을 쓸때 애드센스의 "컨텐츠 부족"메일이 24시간 정도 후에 날아왔었는데 이번에는 신청했던 날로부터 5일이 지나도록 결과메일이 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리고나서 애드센스로부터 "마지막 한 단계만 거치면 사이트를 애드센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1차 심사에 대한 결과가 아니라 <head>와 </head>사이에 코드를 집어 넣으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저는 이게 2차 심사에 대한 메일인가 생각해 애드센스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1차때와 변함없이 "사이트를 검토 중입니다."가 떠있었습니다. 마치 사이트에 코드를 붙여넣지 않아 신청자가 방법을 모르는 것 같아서 안내해주기 위해 온 메일 같았습니다.



  왜 이런지 구글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포럼에서 알게된 것이 하나 있었습니다. "반응형 스킨을 애드센스가 스캐닝할 수 있지만 '자동 모바일웹 전환'을 켜두면 안된다"는 내용의 댓글을 보고 알게되었습니다. 제가 "컨텐츠 부족"메일을 받았을때는 2단형 스킨을 쓰다가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고 나서 결과 메일을 받을 수 없었는데 저 역시 확인해 보니 '자동 모바일웹 전환'을 켜놓았었습니다. 현재 4차 신청 중인데 3차 신청때와 달라진 거라곤 스킨과 몇개의 포스트를 추가한 것 뿐이라 결과메일이 오지 않는 이유는 스킨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의 프로그램이 '자동 모바일웹 전환'을 끄면 반응형 스킨에도 작동을 한다고 하는데 일단 저는 혹시나 몰라 다시 2단형 스킨으로 바꾼 상태입니다. 이제는 예전처럼 바로 바로 결과메일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까지 스킨을 바꾸고 시간이 하루도 지나지 않아서 메일을 받지는 않았지만 받게 되면 내용을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쓰게 된 이유이기도 한 애드센스에 가입하려는 분들 중 반응형 스킨을 쓰시는 분이라면 '자동 모바일웹 전환'을 꼭 끄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