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도 작성 글이라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무딜(선무딜)이라고 하면 딜레이가 없다는 이야기고 테일즈위버 상에서는 스킬 사용시 마법진이 표시되지 않으며 좌측상단의 콤보창에 노랑게이지가 한번에 가득 차는 상태를 말합니다.

 후무딜의 경우 산스루 업데이트 전에는 나야나 루시안 말고는 불가능 했기 때문에 보통 무딜이다 라고 말하는것은 선무딜을 말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새로운 아이템들이 업데이트 되고 아티펙트도 생기고 해서 이스핀과 밀라(이론상으로 된다고 하더라구요) 정도가 더 후무딜이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후무딜은 스킬을 사용한 후 좌측상단의 콤보창에 딜레이 게이지가 한번에 사라지는 상태로 스킬을 연속평타처럼 계속해서 난사할 수 있습니다.

무딜에서 가장 중요한건 무기 딜레이 입니다. 이 딜레이를 낮춰주는 것들은 스탭, 핵, 덱스, 어질, 민첩보정이 있습니다.



◇ 무딜(선무딜)


 - 물리 : ((스탭+덱스+민첩보정)*6)+(핵*2) ≥ 무기딜레이*30

 - 마법 : 엠알+마방 ≥ 무기딜레이*5


◇ 후무딜


 - 후무딜의 경우는 물리든 마법이든 민첩보정과 어질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 민첩보정+어질 ≥ 무기딜레이*5




위 공식에서 예외가 되는 스킬이 몇
가지 있는데, 루시안의 라그랑즈 쾌검술(최종 딜레이의 %로 딜레이를 줄여주기 때문에 관계없다고 하네요)이나 시벨린의 버서크 등이 있습니다.

 

 

 공식 적용의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248렙의 보리스와 190제 메기스톤 폭풍의 눈을 예로 들겠습니다.

 

무기의 딜레이는 80, 스텝 113, 핵 160, 덱스 200이고 장비의 민첩보정의 합은 39입니다.

 

선무딜의 공식에 대입해보면 "((스탭+덱스+민첩보정)*6)+(핵*2) ≥ 무기딜레이*30"이니까

 

((113+200+39)*6)+(160*2) ≥ 80*30  →  2432 ≥ 2400 이 되고 공식이 성립되므로 무딜이 됩니다.

 

 

 

 여기서 2400 ≥ 2400이 되면 어떻게 될까라는 의문이 생기실 텐데 이 상황이 되면 스킬에 따라 딜레이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무딜이 되는 스킬이 있고 안되는 스킬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아이템이 엄청나게 좋다는 분이 아니면 물리캐릭터들은 최소 200레벨 이상에서 무딜레이로 재분배를 하실 것을 추천하며 마법캐릭터들은 230레벨정도를 추천합니다.